베트남 소비자들의 온라인 이용 형태가 바뀌고 있다
동생이 선물받은 면이라고 자랑을 했다.
일반적인 면보다 가격이 2.5배가 높은데, 이유가 박장에서 전통적인 수공업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제품은 표백제, 착색,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천연자연 색소를 이용했다는 점들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쌀, 모링가, 검은깨, 붉은 콩, 완두콩, 고구마, 강황, 팥으로 색깔은 냈다.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보니, 이런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것 같다.
너무 바짝 말려서 만지면 자꾸 뿌러져서 만지기가 많이 조심스러웠다. 색깔은 아주 좋았다.
이 제품을 소개 받은 이유가 있다.
요즘 많은 친구들이 코로나 때문에 회사를 퇴사하거나 급여가 많이 줄어들자,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고 있다보니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는 친구들이 많아지고 있다. 온라인 판매는 주로 페이스북을 통한 판매가 제일 활발한것 같다.
그래서 많은 친구들이 쉽게 온라인에서 판매를 할 수 있는 제품들을 찾고 있고, 서로 서로 제품을 소개하면서 온라인 사업을 하고 있다. 제품을 선정할때 가장 고려되는 부분중에 하나가,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 그리고 초기자본이 적은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코로나 때문에 사람들과의 접촉을 줄이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가지 않다 보니, 이렇게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는 친구들이 많아졌다. 아마 온라인 판매는 그 어느해보다 높은 성장률을 올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또한 이런 과정을 통해서 많은 소비자들도 소비패턴이 많이 바뀔거라고 생각한다.
예전에 온라인으로 구매하는것이 책이 대부분이였던것에서 벗어나 음식이나 옷등....많은 제품들을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있고, 온라인 구매 결재를 위해서 카드사용도 많이 늘어나고 있지 않나 싶다.
은행문턱을 넘지 않았던 그 많은 사람들이 은행을 이용하기 시작했다는 것도 많은 변화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카드사용과 더불어 포인트카드가 늘고 있다는 점, 앞으로 베트남의 시장이 어떻게 변할지가 보이는것 같다.
아직도 소도시나 지방에서는 조금 더딜지 모르겠지만, 그 확장속도는 그 어느나라보다 빠르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든다.